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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pricing
stem_sw
2024. 9. 21. 15:50
dynamic pricing(유동가격제, 탄력가격제)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을 실시간으로 변경하는 가격 책정 전략
- 제품속성
- 품질, 브랜드, 제품수명, 고유성 등을 파악
- 재고 현황
- 재고량에 따른 수요를 파악해 가격 책정
- 경쟁사 가격
- 경쟁사의 가격 전략과 시장 상황에 맞는 가격 책정
- 트렌드
- 소비자 성향 파악
항공 및 호텔과 같은 여행 관련 산업에서는 이미 사용중인 전략
- 비수기, 성수기의 숙박업체 가격 변동
- 휴가철 비행기 가격 상승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확장
- 주식 거래
가격 차별화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
전통적인 거시 경제학이론
구분 | 정의 | 방법 | 예 |
1급 가격 차별 | 개인별 가격 차별 | 개인마다 다른 가격을 부과 | 키워드 광고 |
2급 가격 차별 | 상품별 가격 차별 | 상품 버전에 따라 가격을 차별하는 방식 | 윈도우 OS |
3급 가격 차별 | 그룹별 가격 차별 | 이용자 그룹별로 가격을 차별 | 놀이공원 학생 할인 |
- 소비자 특성에 따른 가격 변동이 핵심
Dynimic Pricing은 시간, 경쟁사, 수요 등 여러 요인을 확장적으로 반영해 가격 책정
장점
수익증대
- 가격 관리 역량 개선: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마진을 유지
- 시장상황에 실시간 대응 가능: B2C시장은 B2B에 비해 시장 변동성이 큼.
단점
-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
- 장기적으로는 소비자의 신뢰 상실, 브랜드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음
- AI와 데이터에 의존
- 정확한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필요
주의점
- 수요의 가격탄력성: 가격이 변할때 수요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가. 1이상이면 가격 변화에 민감, 1이하이면 둔감
- 고품질의 데이터 필요
참조
「 매경테스트공식가이드 」 - 매일경제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