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dynamic pricing

stem_sw 2024. 9. 21. 15:50

dynamic pricing(유동가격제, 탄력가격제)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을 실시간으로 변경하는 가격 책정 전략

  • 제품속성
    • 품질, 브랜드, 제품수명, 고유성 등을 파악
  • 재고 현황
    • 재고량에 따른 수요를 파악해 가격 책정
  • 경쟁사 가격
    • 경쟁사의 가격 전략과 시장 상황에 맞는 가격 책정
  • 트렌드
    • 소비자 성향 파악

 

항공 및 호텔과 같은 여행 관련 산업에서는 이미 사용중인 전략

  • 비수기, 성수기의 숙박업체 가격 변동
  • 휴가철 비행기 가격 상승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확장

  • 주식 거래

 

가격 차별화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

전통적인 거시 경제학이론

구분 정의 방법
1급 가격 차별 개인별 가격 차별 개인마다 다른 가격을 부과 키워드 광고
2급 가격 차별 상품별 가격 차별 상품 버전에 따라 가격을 차별하는 방식 윈도우 OS
3급 가격 차별 그룹별 가격 차별 이용자 그룹별로 가격을 차별 놀이공원 학생 할인
  • 소비자 특성에 따른 가격 변동이 핵심

 

 

 

 

Dynimic Pricing은 간, 경쟁사, 수요 등 여러 요인을 확장적으로 반영해 가격 책정

 

 

 

 

 

 

 

출처: Kotra

 

 

 

장점

수익증대

  • 가격 관리 역량 개선: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마진을 유지
  • 시장상황에 실시간 대응 가능: B2C시장은 B2B에 비해 시장 변동성이 큼. 

 

 

 

 

단점

  •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  
    • 장기적으로는 소비자의 신뢰 상실, 브랜드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음

 

출처: NC다이노스

  • AI와 데이터에 의존
    • 정확한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필요

 

 

주의점

  • 수요의 가격탄력성: 가격이 변할때 수요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가. 1이상이면 가격 변화에 민감, 1이하이면 둔감

출처: 디저털전환과e-비즈니스

 

  • 고품질의 데이터 필요

 

 

 

 

참조

Centric Software

매경테스트공식가이드 」 - 매일경제신문사